본문 바로가기

출입국사무소 비회원 방문 예약 하는 방법, 하이코리아

뚠뚠팀 2024. 9. 6.

출입국 외국인사무소에 방문 시 어떤 업무를 보는지에 따라서 반드시 온라인 방문 예약을 하고 가야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핸드폰을 사용하여 비회원 방문 예약을 하는 방법 및 유의할 점들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코리아  온라인 예약 

 

출입국사무소에 방문하기 전 온라인 예약은 하이코리아라는 사이트에서 진행이 가능한데요. 어플은 아니고 컴퓨터나 핸드폰에서 사이트를 검색해서 접속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셔서 진행도 가능한데 오늘은 조금 더 간단한 핸드폰으로 비회원 방문 예약을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포털에서 하이코리아를 검색하고 방문예약을 눌러줍니다.

 

 

다음으로 방문예약신청(비회원)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상단 우측에 LANGUAGE를 누르면 한국어, 영어, 중국어 중 선택하여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모바일 화면이지만 맨 아래 PC를 누르면 컴퓨터 화면으로 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주의사항 팝업창이 뜨는데요. 확인을 눌러줍니다. 

 

체류기간 만료일 또는 법정 신고기간이 지난 후에 출입국 사무소에 방문할 경우 범칙금 또는 과태료 부과대상이 될수 있으니 이점을 유의하여 방문예약일자를 선택하라는 내용입니다. 

 

예를 들면, 내 외국인 등록증 뒷면에 만료일이 9월 19일 금요일입니다. 그럼 그 만료 당일까지는 반드시 출입국 사무소에 방문을 해야 합니다.

 

만료일이 지나고 방문하게 되는 경우는 범칙금 또는 과태료 부과대상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 비자 만료일이 지났는데 연장 처리가 안되어있어 타기관 업무를 볼 때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이 국내 체류 시 정해진 신고기간이나 기간 만료일 등은 주말이나 공휴일이 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 출입국에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기한에 대한 규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꼭 정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업무 처리에도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으므로 가장 좋은 것은 만료 직전에 업무를 보는 것이 아니라 미리 처리를 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본인의 신원인증을 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신분증 신원인증의 경우 한국인인지 외국인인지를 선택합니다. 

 

한국인으로 예약하는 경우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이는 네 자리 숫자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시고, 

 

외국인으로 예약하는 경우는 등록(거소) 번호, 등록증 앞면에 쓰여있는 발급일자 8자리(달력모양을 눌러서 입력 또는 빈칸에 직접 숫자 입력), 보이는 숫자 4자리를 입력 후 밑에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아래와같이 신청서 작성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비자나 국적 업무는 반드시 관할 출입국 사무소로 방문하여야 합니다. 업무를 볼 외국인의 정보로 인증을 하였다면 신청서 화면에 담당기관은 주소지 관할 출입국사무소로 나오고 방문자 성명도 기재가 되어있습니다. 

 

방문하시는 사무소에 따라 화면 구성이 조금씩 다를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담당기관

 

관할 출입국 사무소가 정확하게 나와있다면 따로 선택하실 필요가 없고, 다만 잘못 입력되어 있다면 우측 표시를 눌러서 전체 사무소가 나오면 방문해야 할 사무소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체류허가 신청의 경우 1층도 있고 3층도 있으므로 각각 눌러보셔서 더 빠른 날로 예약 가능한 층으로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관할이 아닌 다른 사무소로 잘못 신청한 경우 민원처리가 불가능하다고 하니 꼭 정확히 확인해 주세요!

 

접수창구 구분 

 

체류 업무(체류기간 연장 등)인지 국적업무인지 해당되는 부분을 체크합니다.  다른 창구를 예약한 경우  민원처리가 되지 않는다고 하니 꼭 정확히 확인해 주세요!

 

접수민원

 

위 접수창구 구분에서 체류허가 신청 접수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업무선택을 할 수 있는데요. 등록외국인은 등록탭을, 거소신고등록을 한 경우 거소탭을 눌러서 본인이 볼 업무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접수창구구분에서 국적업무 예약을 선택 시 아래와 같이 업무선택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류민원 업무의 경우 업무선택을 했을 때(예를 들면 체류기간연장)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뜨는데요. 일부 체류자격(비자)의 경우 출입국 사무소에 방문하지 않아도 하이코리아 사이트에서 온라인 전자민원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단, D-3, D-8, E-7, F-2, F-6, G-1 및 일부 F-1 세부 체류자격의 경우 온라인으로 신청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또 신청이 가능한 체류자격일지라도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지 않는 여러 상황들이 있을 수 있으니 만료 직전이 아닌 충분한 여유를 두고 미리 진행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방문자 성명

 

방문자 성명은 예약을 하려고 인증한 사람의 정보로 자동으로 나오게 괴며 변경 불가합니다. 예약자 1명만 업무처리 가능하다는 문구는 예약을 한 명해 놓고 여러 명의 업무를 볼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전화번호 및 이동 번화 번호

 

왼쪽에 빨간색 별표시가 없으므로 필수 기재사항은 아니나 이동전화번호는 입력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동전화번호 미입력시 예약사항 알림 문자메시지 발송이 불가능하며, 예약증을 반드시 소지하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비밀번호

 

비밀번호는 내가 기억하기 쉬운 숫자 4자리를 입력하면 됩니다. 추후 예약사항을 변경 또는 취소 시 필요하므로 잘 기억해 두거나 메모해 두시기 바랍니다.

 

방문일자

 

체류만료일 또는 신고기한을 넘기는 경우에는 범칙금 또는 과태료 등의 불이익이 발생하니 

만료일 당일까지 예약자리가 없는 경우는

가능한 경우 온라인 전자민원을 이용하거나

또는 반드시 관할 출입국·외국인관서를 방문하셔서 담당직원의 안내를 받으시도록 기재되어 있네요!

 

캘린더 모양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실제 달력이 보이고 방문 날짜와 시간 선택이 가능합니다. 

 

 

체류업무의 경우 평일 오전은 9시부터 11:24까지 오후는 13:00부터 17:24까지 12분 단위로 예약이 가능하고 한 타임당 3명까지 예약이 가능하네요. 3/3으로 표기된 회색은 예약이 이미 끝났다는 의미입니다. 노란색은 예약을 하는 오늘 당일을 의미하고요. 

 

9월 첫 주인데 추석 연휴가 있어서 그런지 이번달 예약은 벌써 마감이 됐네요. 간혹 본인의 사정으로 예약 자리가 취소가 되는 경우가 드물게 있기는 하므로 필요시 중간중간 들어가 확인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료일에 임박하여 예약 시 예약이 불가할 수 있으므로 미리 예약을 진행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유의사항에 보시면 예약신청 가능일자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시점에서 4개월까지(2024-09-06 ~ 2025-01-06) 예약 신청을 할 수가 있네요. 

 

다음 달을 보고 싶으시면 2024년 9월 오른쪽에 있는 삼각형을 누르시면 됩니다.

 

18일을 선택시 파란색(내가 선택한 날짜)으로 표시가 되는 걸 확인할 수 있네요. 출입국 사무소는 주말 및 공휴일에는 업무를 하지 않기 때문에 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과 주말 및 공휴일을 피해서 하얀색으로 된 부분을 선택하여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시간대 옆에 (3/0)은 3명 예약 가능한데 아무도 예약을 하지 않았음,  (3/1)은 3명 예약이 가능한데 1명 예약했음을 의미합니다. 내가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면 바로 방문일자에 입력이 됩니다.

 

 

방문목적

 

기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만 접수창구구분에 내가 볼 업무가 없다고 한다면 어떤 목적으로 방문하시는지 간단히 기재하신다면 추후 방문 시 담당자가 참고는 될 거 같네요. 

 

모든 내용을 잘 입력하였다면 맨 아래 신청을 눌러줍니다. 신청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 창이 뜨는데 한 번 더 확인을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이 예약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는 창을 확인할수 있고 내가 입력한 핸드폰 번호로 예약 내역을 문자 메시지(보통 1분 이내)로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